[Java] Wrapper Class(래퍼 클래스)
1. Wrapper Class(래퍼 클래스)란?
자바의 자료형은 크게 기본 타입(primitive type)과 참조 타입(reference type)으로 나누어진다.
대표적으로 기본 타입은 char, int, float, double, boolean 등이 있고, 참조 타입은 class, interface 등이 있는데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기본 타입의 데이터를 객체로 표현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때 기본 자료타입(primitive type)을 객체로 다루기 위해서 사용하는 클래스들을 래퍼 클래스(wrapper class)라 한다.
자바는 모든 기본타입(primitive type)은 값을 갖는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이런 객체를 포장 객체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기본 타입의 값을 내부에 두고 포장하기 때문이다.
래퍼 클래스로 감싸고 있는 기본 타입 값은 외부에서 변경할 수 없다.
만약 값을 변경하고 싶다면 새로운 포장 객체를 만들어야 한다.
2. 래퍼 클래스의 종류
기본타입(primitive type) | 래퍼클래스(wrapper class) |
byte | Byte |
char | Character |
int | Integer |
float | Float |
double | Double |
boolean | Boolean |
long | Long |
short | Short |
래퍼 클래스는 java.lang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는데, 다음과 같이 기본 타입에 대응되는 래퍼 클래스들이 있다.
char타입과 int타입이 각각 Character와 Integer의 래퍼 클래스를 가지고 있고
나머지는 기본 타입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바꾼 이름을 가지고 있다.
래퍼 클래스 구조도
모든 래퍼 클래스의 부모는 Object이고 내부적으로 숫자를 다루는 래퍼클래스의 부모 클래스는 Number 클래스이다.
모든 래퍼 클래스는 최종 클래스로 정의된다.
3. 박싱(Boxing)과 언박싱(UnBoxing)
- 박싱 : 기본 타입의 값을 포장 객체로 만드는 과정
- 언박싱 : 반대로 포장객체에서 기본타입의 값을 얻어내는 과정
public class Wrapper_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eger num = new Integer(17); // 박싱
int n = num.intValue(); //언박싱
System.out.println(n);
}
}
자동 박싱(AutoBoxing)과 자동 언박싱(AutoUnBoxing)
기본타입 값을 직접 박싱, 언박싱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박싱과 언박싱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자동 박싱의 포장 클래스 타입에 기본값이 대입될 경우에 발생한다.
예를 들어 int타입의 값을 Integer클래스 변수에 대입하면 자동 박싱이 일어나 힙 영역에 Integer객체가 생성된다.
public class Wrapper_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eger num = 17; // 자동 박싱
int n = num; //자동 언박싱
System.out.println(n);
}
}
4. 실습 예제
1) 문자열을 기본 타입 값으로 변환
public class Wrapper_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r = "10";
String str2 = "10.5";
String str3 = "true";
byte b = Byte.parseByte(str);
int i = Integer.parseInt(str);
short s = Short.parseShort(str);
long l = Long.parseLong(str);
float f = Float.parseFloat(str2);
double d = Double.parseDouble(str2);
boolean bool = Boolean.parseBoolean(str3);
System.out.println("문자열 byte값 변환 : "+b);
System.out.println("문자열 int값 변환 : "+i);
System.out.println("문자열 short값 변환 : "+s);
System.out.println("문자열 long값 변환 : "+l);
System.out.println("문자열 float값 변환 : "+f);
System.out.println("문자열 double값 변환 : "+d);
System.out.println("문자열 boolean값 변환 : "+bool);
}
}
래퍼 클래스의 주요 용도는 기본 타입의 값을 박싱 해서 포장 객체로 만드는 것이지만, 문자열을 기본 타입 값으로 변환할 때에도 사용된다. 대부분의 래퍼 클래스에는 parse + 기본 타입명으로 되어있는 정적 메서드가 있다. 이 메서드는 문자열을 매개 값으로 받아 기본 타입 값으로 변환한다.
2) 값 비교
public class Wrapper_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eger num = new Integer(10); //래퍼 클래스1
Integer num2 = new Integer(10); //래퍼 클래스2
int i = 10; //기본타입
System.out.println("래퍼클래스 == 기본타입 : "+(num == i)); //true
System.out.println("래퍼클래스.equals(기본타입) : "+num.equals(i)); //true
System.out.println("래퍼클래스 == 래퍼클래스 : "+(num == num2)); //false
System.out.println("래퍼클래스.equals(래퍼클래스) : "+num.equals(num2)); //true
}
}
래퍼 객체는 내부의 값을 비교하기 위해 == 연산자를 사용할 수 없다. 이 연산자는 내부의 값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래퍼 객체의 참조 주소를 비교하기 때문이다. 비교 대상인 래퍼는 객체이므로 서로의 참조 주소가 다르다.
객체끼리의 비교를 하려면 내부의 값만 얻어 비교해야 하므로 equals를 사용해야 한다.
래퍼 클래스와 기본자료형과의 비교는 == 연산과 equals연산 모두 가능하다.
그 이유는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오토박싱과 언박싱을 해주기 때문이다.